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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의 책(수정중)

작가
페르난두 페소아
비교 범위
1권 도입부 비교
도서명
불안의 서(πολιτεία, Republic)
저자
플라톤
비교범위
스테파누스 쪽 수(Stephanus pages) 기준 1권 327a~328a
스테파누스 쪽 수 란?

1. 설명

도서갤러리의 본격 올재 스펙과 번역평가1 플라톤<국가>서광사 판과 비교 글을 수정/추가하여 재구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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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차

1. 원서 - Oxford Classical Texts: Plato: Respublica(Simon R. Slings)

2. 영역본 - Republic of Plato(Bloom Allan)

3. 봄날의 책(배수아, 불안의 서)

178
우리는 죽음이다. 우리가 삶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실제 삶의 잠이며, 우리 실제 존재의 죽음이다. 망자들은 죽는 것이 아니라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세상은 우리를 혼동시킨다. 지금 산다고 믿는 자는 죽어 있다. 자금 죽는 자는 이제 삶을 시작하게 된다.
잠과 삶 사이의 관계는 우리가 삶으로 지칭하는 것과 죽음으로 지칭하는 것 사이의 관계와 같다. 우리는 자고 있으며, 이 삶은 우리가 꾸는 꿈이다. 이것은 시적인 은유가 아니라 실제다.
우리가 숭고한 행위로 치는 일들은 모두 죽음의 한 부분이며, 모두 죽음에 속한다. 삶의 무가치함을 고백하는 것보다 더 위대한 이상이 무엇인가? 삶을 부정하는 것보다 더 위대한 예술이 무엇인가? 하나의 조각상은 하나의 죽은 몸이다. 그것은 불변의 질료 속에 죽음을 잡아두기 위하여 창조되었다. 우리는 삶 속에 완전히 잠겨서 쾌락을 느낀다고 여기지만, 사실 그것은 우리가 삶과의 연관을 끊어버리고 우리 자신 속으로 잠길 때 느끼는 쾌락이며 흔들리는 죽음의 그림자가 주는 쾌락이다.
산다는 것은 죽어가는 것이다. 우리가 새롭게 얻는 하루는, 삶의 줄어드는 하루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꿈의 거주자다. 우리는 존재하지 않는 숲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그림자다. 그 숲 속의 나무들은 집들과 규범, 이념, 이상 그리고 철학의 형태를 띤다.
단 한번도 신과 조우하지 않는다. 신이 존재하는지 여부조차 결코 알지 못한다! 세상에서 세상으로, 육신에서 육신으로, 언제나 아첨하는 환영 속에서, 언제나 착각 속에서 위안을 받는다.
하지만 진실도 없고, 평안도 없다. 결코 신과 하나가 되지 않는다! 결코 완전한 평화를 얻지는 못하지만 항상 약간의 평화를 맛보며, 항상 평화를 그리워하기만 한다!

문학동네(불안의 책)

178
우리는 죽음이다. 우리가 삶이라고 여기는 것은 실제 삶의 잠이고, 진정으로 우리인 것의 죽음이다. 죽은 자들은 태어나는 것이지 죽는게 아니다. 우리를 둘러싼 세상이 바뀌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다고 생각할 때 사실 우리는 죽은 것이다. 우리가 죽을 때 삶이 시작된다.
잠과 삶의 관계는 우리가 삶이라고 부르는 것과 죽음이라고 부르는 것의 관계와 같다. 윌는 자는 중이고 현재의 삶은 꿈이라고 말할 때, 이는 비유나 시적인 표현이 아니고 실제로 그러하다.
우리의 활동 중 우월하다고 간주되는 것은 모두 죽음의 일부이거나 죽음 자체다. 인생은 아무짝에도 쓸모없다는 고백을 빼고 나면 이상理想은 대체 무엇일까? 예술이란 결국 삶에 대한 부정이 아니던가? 조각상은 부패하지 않는 재료로 죽음을 고정하기 위해 깎아놓은 죽은 육체다. 쾌락이라는 것은 얼핏 보기에 삶 속으로 깊이 몰두하는 일 같지만, 사실은 우리 자신 안으로 몰두하는 것이고, 우리와 삶의 관계를 파괴하는 것이며, 죽음의 흥분해서 들뜬 그림자다.
산다는 것은 곧 죽어가는 것이다. 우리가 삶을 하루 더 사는 것은 바로 죽음에 하루 더 가까워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꿈속에 서식한다. 우리는 집과 관습, 관념과 사상, 철학이라는 나무들이 우거진 불가능한 숲 사이를 배회하는 그림자다.
결코 신을 만날 수 없고 신이 존재하는지도 알 수 없으리라! 이 세상에서 저 세상으로, 이 생에서 저 생으로, 언제나 우리를 달래주는 환상과 우리를 어루만져주는 착각 속을 건너다닐 뿐이다. 진실에 도달하는 일은 결코 없고, 휴식도 없으리라! 절대로 신과 일체가 될 수 없으리라! 온전한 평화를 누리는 일은 결코 없고 항상 약간의 평화, 그리고 평화에 대한 갈망이 함께하리라!

4. 올재(조우현)

일러두기

1. 어제 나는 여신⁽¹⁾께 기원(祈願)도 드리고 싶었고, 또 그 축제가 이번에 처음 있는 행사인지라 어떻게 지내는지 구경도 할 겸, 아리스톤의 아들인 글라우콘⁽²⁾과 함께 페이라이에우스⁽³⁾로 내려갔었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의 행렬도 제법 훌륭했지만, 트라키아 사람들이 벌인 행렬도 그것 못지 않게 볼 만하다고 생각되더군. 우리는 기원도 드렸고 구경도 끝냈고 해서 시내로 돌아오고 있었네. 그러자 저 멀리서 케팔로스⁽⁴⁾ 아들인 폴레마르코스⁽⁵⁾는 우리가 집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을 보고, 종아이에게 달려가서 기다리도록 부탁하라고 일렀다네. 그 종아이는 뒤에서 내 옷자락을 잡고서, “폴레마르코스 님께서 기다려 주십사고 말씀하십니다” 라고 말하더군. 그래서 내가 뒤돌아보면서 주인 어른이 어디 계시냐고 물었네. “바로 저 뒤에 오고 계십니다. 좀 기다려 주십시오”라고 그 애는 말하더군. “그러자꾸나. 기다리고 말고” 하고 글라우콘이 말했네. 조금 뒤에 폴레마르코스와 글라우콘의 형인 아데이만토스와 니키아스와 아들인 니케라토스, 그리고 그밖에 몇몇이 우리에게 왔는데, 그들도 필시 그 행렬에서 돌아오는 길인 것 같더군. 폴레마르코스가 “소크라테스 선생님, 선생님께서는 이제 그만 시내로 돌아가시는 길인가 보군요” 라고 말했네. “잘 알아맞췄네” 라고 내가 대답했네. “그러시다면 우리 일행이 몇이나 되는지 아십니까?” 하고 그는 말하더군. “알다 뿐인가?” “그러면 우리들과의 논쟁에서 이기시거나, 아니면 여기 그대로 남으셔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네. “하지만 또 한 가지 경우가 있지. 자네들이 우리를 돌려보내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설득하는 경우는 어떻겠나?” 하고 내가 말했네. “우리가 듣고 싶어하지 않는데도 설득하실 수 있단 말씀이신가요?” 하고 그는 말하더군. “그건 그럴 수 없지” 라고 글라우콘이 말했네. “그렇다면 우리는 듣고 싶지도 않으니, 그렇게 마음을 정하시죠.” 여기서 아데이만토스가 끼어들면서 “하온데 오늘 저녁에 여신을 위해서 말 탄 횃불경주가 있다는 것조차 모르고들 있나?” 하고 말했네. “말을 타고? 그것 참 희한한 일이로군. 말을 타고 달리면서 손에 든 햇불을 서로 넘겨주는 것이겠지? 아니면, 어떻게 하는 건가?” 하고 내가 말했네. “바로 그렇습니다” 라고 폴레마르코스가 말했네. “게다가 밤새도록 축제도 있을거구요. 그건 볼 만할 겁니다. 저녁 먹고 가서 그 밤축제를 구경할 셈입니다. 그리고 거기서 우리는 많은 젊은이들과 함께 섞여서 얘기를 할 것입니다. 그러니 그대로 머물러 계십시오, 거절 마시고.” 그러자 글라우콘이 “머물러 있는 게 좋겠군요” 라고 말하더군. “그러지. 그것이 좋으면 그렇게 해야겠지” 라고 내가 말했네.
<각주>
1.
여신이란 그 당시 트라키아에서 맞아들인 달의 신 벤디스를 말함.
2.
글라우콘(Glaucon): 플라톤의 둘째 형. 아데이만토스의 문하에 있긴 했지만, 이 《국가》 편에서는, 소피스트적인 도덕관, 비교적 온건한 실용주의적 사상을 대표하고 있다. 이들 형제는 이미 메가라의 전투(424B.C.)에서 용명을 떨쳤다(368a 참조)하니, 이 《국가》의 대화가 있었을 당시에, 적어도 병역의무가 시작되는 18세는 지났을 것이다.
3.
페이라이에우스(Peiraieus): 아테네로부터 남서쪽 약 7킬로미터의 거리에 있는 항구. 이곳에는 트라키아 사람들이 통상(通商)을 위해서 상당히 많이 머물러 있었다.
4.
케팔로스(Cephalos): 소크라테스의 친구, 시라쿠사로부터 이주해 온 대사업가. 전통적 도덕관을 가지고 있는 보수적인 노인으로서, 공정한 처세를 해온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404B.C.에는 이미 작고하였었다.
5.
폴레마르코스(Polemarchos): 케팔로스의 장남이며, 리시아스와 에우티데모스의 형. 新舊 과도기적 사상을 대표한다. 자기 자신의 이론적 반성에 따른 원리는 가지고 있지 못했다. 30인 전제 체제 때 암살되었다.

5. 숲(천병희)

일러두기

소크라테스 어제 나는 아리스톤의 아들 글라우콘과 함께 페이라이에우스⁽¹⁾항에 내려갔었네.⁽²⁾ 여신⁽³⁾께 축원도 하고, 처음으로 선보이는 축제를 어떻게 치르는지 구경도 할 겸. 아테나이인들의 축제행렬도 훌륭하다고 생각되지만. 트라케⁽⁴⁾인들이 보여준 축제행렬도 그에 못지않게 인상적이었네. 우리는 축원과 구경을 마치고 나서 도성⁽⁵⁾으로 출발했네. 그때 케팔로스의 아들 폴레마르코스가 집으로 가고 있는 우리를 멀리서 발견하고는 자기 노예를 시켜 우리를 뒤쫓아와서 자기를 기다려달라고 전했네. 그래서 그 노예가 뒤에서 내 겉옷자락을 잡으며 말했네. “폴레마르코스 나리의 청인데요, 두분께서 좀 기다려주십사하고.” 나는 돌아서서 그분이 어디 있느냐고 물었네. 그러자 노예가 말하더군. “그분께서는 저 뒤에서 이리로 오고 계세요. 좀 기다려주세요.” “그렇다면 우리가 기다리도록 해요” 하고 글라우콘이 말했네. 잠시 뒤 폴레마르코스가 글라우콘의 형 아데이만토스, 니키아스⁽⁶⁾의 아들 니케라토스 그리고 몇몇 다른사람과 함께 왔는데, 이들은 축제행렬을 구경하고 오는 길인 듯했네. 폴레마르코스가 말했네. “소크라테스 선생님. 두 분은 이곳을 떠나 도성으로 돌아가시던 길인 것 같군요.” “제대로 알아맞혔네” 하고 내가 말했네. “우리의 수가 얼마나 많은지 보이시겠지요?” 하고 그가 물었네. “물론 보이지.” “그렇다면 두분은”하고 그가말했네. “이 사람들을 이기시든지, 아니면 이곳에 머무르도록 하세요!” ”하지만 그 밖의 다른 가능성도 남아 있네” 하고 내가 말했네. “우리가 가도록 내버려두게끔 우리가 자네들을 설득하는 것 말일세.” “들으려 하지 않는 사람들을 과연 설득하실 수 있을까요?” 하고 그가 물었네. “물론 설득하지 못하겠지요” 하고 글라우콘이 말했네. “그렇다면 우리가 들으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나서 그런 결정을 내리시지요.” 그러자 아데이만토스도 한마디 거들었네. “그러니까 두 분은 여신을 위해 저녁때 마상(馬上) 횃불 경주가 열린다는 것도 모르세요?” “마상?” 하고 내가 물었네. “그건 새로운 건데. 손에 든 횃불을 서로 넘겨주면서 이어달리기를 한다는 것인가? 아니면 무슨 뜻인가?” “그렇다니까요” 하고 폴레마르코스가 말했네. “그리고 철야축제도 벌어질 텐데 볼 만할 거예요. 우리는 저녁식사를 마치고 밖으로 나가 철야 축제를 구경할 참이에요. 우리는 또 그곳에서 많은 젊은이들을 만나 대화도 할 거예요. 그러니 두 분은 떠나지 말고 이곳에 머무르도록 하세요.” 그러자 글라우콘이 말했네. “우리는 머물러야 할 것 같아요.” “자네 생각이 정 그렇다면” 하고 내가 말했네. “머물러야겠지.”
<각주>
1.
페이라이에우스(Peiraieus)는 아테나이(Athenai) 시 남서쪽 약 8킬로미터 지점에 있는 항구도시이다.
2.
듣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
3.
‘여신’ 하면 아테나이에서는 대개 아테나(Athena)류 가리키지만. 여기서는 트라케(Thraike) 지방에서 들여온 벤디스(Bendis) 여신을 말한다. 벤디스는 그리스의 아르테미스(Aretemis)에 해당하는 트라케의 여신인데, 문맥으로 미루어 두 여신의 축제가 함께 치러진 것으로 보인다.
4.
트라케는 그리스 북동부에 접해 있는 지역인데. ‘트라케인들’이란 여기서 앗티케(Attike) 지방으로 이주해와 살던 트라케 출신 재류외인들을 말한다. 재류외인(metoikos 복수형 metoikoi)들이란 자진하여 타국에 체류해 사는 외국인들을 가리키며, 특히 개방 적인 국제도시 아테나이에 재류외인든이 많았다. 그들은 토지를 소유하지 못하고 시민과 합법적으로 결혼하지 못한다는 것 외에는 사실상 모든 시민권을 행사했다. 또한 시민보다 재산세를 좀 더 많이 내고 인두세(人頭稅)도 냈으며 병역의무와 돈이 많이 드는 공공봉사의 의무도 졌다. 그들은 주로 상업과 공업에 종사했으며 은행가, 선주, 수입업자, 청부인으로서 주요 업무를 수행했다. 그들 중에서 의사, 철학자(아리스토텔레스), 소피스트(프로타고스), 웅변가(튀시아스), 희극작가(핌레몬)가 나오기도 했다.
5.
‘도성’(asty)이란 여기서 아테나이 시를 말한다.
6.
니키아스(Nikias 기원전470년경~413년)는 아테나이의 이름난 장군이다.

6. 현대지성(박문재)

일러두기

제1권
어제 나는 아리스톤의 아들 글라우콘과 함께 페이라이에우스에 갔었네. 여신을 참배하고 아울러 거기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축제가 어떻게 거 행되는지 구경하고 싶었기 때문이지. 그곳 사람들의 축제 행렬도 훌륭했지만 트라케인들이 선보인 축제 행렬도 그에 못지않게 볼 만했네.⁽¹⁾ 우리는 참배하고 축제 구경도 마친 후 성내를 향해 출발했네. 그런데 케팔로스 님의 아들 폴레마르코스⁽²⁾가 서둘러 귀가하는 우리를 멀리서 알아보고는 급히 하인을 보내 기다려달라는 말을 전하지 뭔가. 하인이 뒤에서 내 옷자락을 붙들며 “폴레마르코스 님이 두 분에게 기다려주기를 청하십니다”라고 말하더군. 나는 돌아서서 그가 어디 있느냐고 물었지. 하인은 “뒤에 오고 계시니 기다려주십시오” 했고, 글라우콘은 “그렇다면 기다리기로 하지요”라고 말했다네. 잠시 후 폴레마르코스가 글라우콘의 형 아데이만토스, 니키아스의 아들 니케라토스를 비롯해 몇몇 사람과 함께 왔더군.⁽³⁾ 모두들 축제 행렬 을 구경하고 오는 길인 것 같았네. 폴레마르코스가 “소크라테스 선생님, 이제 성내로 돌아가려 하시나 봅니다”라고 말했네. 나는 “자네 추측이 틀리지 않았네”라고 대답했지. “우리 쪽 사람 수가 얼마나 되는지 보이시지요?” 그가 말했네. “왜 안보이겠나.” “그렇다면 우리를 힘으로 이기시든지 아니면 여기에 머무시든지 둘 중 하나를 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라고 그가 말했네. 내가 말했지. “가능성이 하나 더 남아 있지 않은가? 우리를 순순히 보내주도록 자네들을 설득할 수도 있으니 말이야.” “들으려 하지 않는 사람들을 과연 설득할 수 있을까요?” 그가 물었네. “그렇다면 방법이 없지요.” 글라우콘이 말했네. “그러니 우리가 듣지 않을 거라는 전제하에 어떻게 하실지 마음을 정하시지요.” 그때 아데이만토스가 끼어들며 말했네. “저녁때 여신을 위한 마상 횃불 경주가 예정된 것도 두 분은 모르고 계시겠군요.” “말 위에서? 그거 새롭군. 횃불을 든 채 말을 타고 달리다가 자기편에게 넘겨주는 이어달리기 경주를 한다는 것인가?” 내가 말했네. “그렇답니다.” 폴레마르코스가 말했네. “철야 축제도 열린다니 볼만 할 겁니다. 우리도 저녁 식사 후에 철야 축제를 구경하고 많은 청년과 어울려 대화도 나눌까 합니다. 그러니 딴생각일랑 마시고 여기에 머물러주시지요.” 글라우콘이 “아무래도 머물러야 할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네. “자네 생각이 그렇다면 그렇게 해야지.” 나는 말했네.
<각주>
1.
화자는 소크라테스다. 페이라이에우스는 아테네의 외향으로 성내에서 남서쪽으로 성벽을 따라 8킬로미터쯤 떨어져 있다. 아리스톤은 플라톤의 아버지이고, 글라우콘은 플라톤의 작은형이다. ‘여신’은 트라케인들이 숭배한 벤디스 여신으로 그리스의 아르테미스에 해당한다. 트라케는 에게해 북동쪽에 있떤 지방이고, 여기에 언급된 트라케인은 아테네로 이주해온 거류민들을 가르킨다. 페이라이에우스에는 아르테미스 신전이 있었는데, 이때 처음으로 두 여신의 축제가 통합되어 열린 것으로 보인다.
2.
케팔로스와 폴레마르코스는 ‘등장인물과 배경’을 보라.
3.
아데이만토스는 ‘등장인물과 배경’을 보라. 니키아스(기원전 470년경~413년)는 아테네의 유명한 장군이며, 그의 아들 니케라토스는 기원전 404년에 폴레마르코스와 함께 30인 과두정에 의해 처형된다.

3.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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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an bloom(영역본), 천병희(숲), 박문재(현대지성) 역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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